닥터유스의원

Dr.김지수의 에스테틱월드

진료안내

02)508-1476

월,수,목am 10:00 ~ pm 07:00

화,금am 10:00 ~ pm 08:30

토요일am 10:00 ~ pm 03:00

점심시간pm 01:00 ~ pm 02:00

※ 공휴일, 일요일은 휴진입니다,

칼럼 및 증례분석

닥터유스의원 > Dr.김지수의 에스테틱월드 > 칼럼 및 증례분석

[닥터유스의원 김지수원장님 칼럼] 보이는 초음파보톡스 소노톡스®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 (2) 조회: 17   작성일: 19-09-27  
글제목: [닥터유스의원 김지수원장님 칼럼] 보이는 초음파보톡스 소노톡스®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 (2)

 

 

 

안녕하세요. 닥터유스의원 김지수원장입니다.

지난 번 칼럼에 이어 닥터유스의원 고유의 보이는 초음파 보톡스 시술소노톡스®의 탄생 배경과 의의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볼까 합니다.

소노톡스®는 기본적으로 진단용 초음파를 이용합니다.
그럼 진단용초음파가 무엇이고 어떤 가치를 가지는 걸까요? 

 

 

 

사실 진단용 초음파라는 것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의료 분야에서 CT scan, MRI 등과 함께 오래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오던 것들입니다. 의학에서 왜 이러한 진단 도구들이 필요했을까요?

 

 

 

 

예를 들어 배가 아프다고 하면 배가 아프다고 모든 사람의 배를 다 열어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특히 내부 장기의 경우에는 더 그렇겠죠. 그러다보니 직접 열지 않고도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이러한 진단기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의료분야에서도 눈부신 기술의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CT, MRI, 초음파등이 많이 쓰이게 되었고 요즘은 더욱 정밀한 검사기기들도 개발 되었습니다.




흔히 쓰이는 것이 CT, MRI, 초음파 등인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CT 와 MRI가 더 정밀하고 해상도도 높기는 하지만, CT의 경우 방사선 노출도 많고 비싸고 문제는 검사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장비가 매우 크므로 시설 설비가 되어있는 곳에 가서 누워서 해야하고, 때로는 금식하고, 조영제도 투여해야하기도 하고.. 제한이 많죠. 영상은 고정되어 있어 고정된 부분과 조직을 볼때 좋습니다.




반면 초음파의 경우에는 음파이므로 방사선이 없고 해상도가 CT, MRI보다는 떨어지나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장점은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표부위를 전체적으로 스캔하면서 볼 수 있고, 특히 움직이는 동적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또한 '도플러' 라는 모드를 통해서 혈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지만 문제는 판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CT, MRI의 경우 대부분 큰 병원에서 하므로 영상의학과전문의의 판독이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초음파는 시술자가 직접 보면서 해야 하므로 시술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게 되고 경험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초음파는 현대의학에 있어 내과영역에서는 거의 필수적인 검사기기중의 하나입니다. 복부초음파로 간, 콩팥등을 확인하고.. 산부인과에서 태아의 상태를 확인 하기 위한 산전 초음파는 필수적입니다. 그외에도 여러 임상과에서 많이 활용을 하고 있죠.

이렇게 의료분야에서 필수적인 초음파가 의료분야에서 그 영역을 점점 확대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영역이 근골격을 치료하는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분야 입니다. 내과 영역과 마찬가지로 근골격 통증이 있다고해서(예를 들어 어깨통증) 무조건 수술을 하지는 않고 주사치료를 많이 하고 있는데 무조건 CT, MRI를 찍는 것은 아니므로 약 10-15년전부터 근골격통증의 원인이 되는 근육과 근막, 신경, 관절 등을 보기 위해 초음파가 사용 되기 시작 했습니다.




근육은 비교적 얇게 위치하므로 초음파를 활용하기 이전에는 그냥 만져보고 판단했고당시의 의사들은 '만져보면 다 안다' 고 했었지만 초음파 연구가 많이 진행되면서 소위 말하는 '블라인드 주사'(내부를 보지 않고 피부겉으로 만져보고 하는 주사)가 생각했던 만큼 원하는 부위를 정확하게 주사되지 않음이 많이 증명되면서 현재는 근골격계의 통증을 위해서 초음파의 사용은 정설화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쓰는 현재 삐삐, 시티폰등을 쓰지 않는 것처럼 심초음파, PET-CT 를 보는 21세기에

19세기 방식의 두드려보고 진단하는 타진방식만을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겠죠. 실제로 근골격계 치료를 주로 하는 재활의학과전문의인 친형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러한 정형외과,재활의학과 분야에서의 진단초음파 활용을 지켜봐오면서 보톡스 필러 치료를 하는 저도 자연스럽게 소노톡스 치료의 영감을 받게 되었고 이는 곧 소노톡스 치료법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목 록